1/18

Wave Drawing.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다. 

 

옛날 화가들은 인물화를 그릴 때 기본 스케치를 완성 할 때 까지 대상 인물을 몇 시간 동안 가만히 세워 두거나 심지어 등 뒤에 보이지 않는 기둥에 묶어 고문에 가까운 작업을 거쳤다. 사진이 생긴 후 이런 과정은 생략 되었다. 화가들은 인물을 촬영한 후 그 이미지를 토대로 좀 더 빠르게 밑그림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은 이렇게 그림의 보조로서 역할을 했다.

 

기술의 발달로 사진이 현실을 좀 더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 그림은 추상 미술로 갈래를 뻗어 나갔다. 더 이상 현실 재현의 싸움에서 사진을 이길 수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그림은 다시 하이퍼 리얼리즘의 영역으로 확대 되어 사람들에게 사진 보다 더 사진 같은 묘사를 통해 사랑 받고 있다.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누구나 전문 사진가만큼 잘 찍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Wave Drawing 은 그림이 사진과 경쟁하며 추상으로, 또 다시 하이퍼 리얼리즘으로 변화 했던 것과 같이 사진의 추상을 실험으로 하는 작업이다. 

 

그림을 연습할 때 크로키를 연습 하듯 나는 사람들을 카메라로 빨리 그리듯 그려 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호텔 로비, 기차역 등을 다니며 저마다의 속도에 따라 포착 되는 형태가 다르며 이미지 속에서 사라지는 사람과 명확하게 남아 있는 사람들을 그려냈다. 

 

사진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원초적 미학을 Wave Drawing 작업을 통해 보여 주고 싶다.

Copyright ⓒ by SIN  All Pages Content is property of SIN.